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음악/홈레코딩

홈레코딩 | 하드웨어 구성 PC편 - Mac mini 구매 후기

by 다움아빠 2023. 7.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움아빠입니다.

홈레코딩 구성 후기 1편!

가장 중요한 PC 선정을 주제로,

Mac Mini의 구매후기를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Mac Mini
맥미니 케이스

 

세줄요약

OS / 이동성 /  사용용도에 따라 PC 선택
Mac의 경우 가성비를 따진다면 Mac Mini
유니데이즈 이용 시 할인 또는 쿠팡 22개월 할부 혜택

 

 

OS의 선택

 

첫 번째로 프로그램에 따라서 OS의 선택이 돼야 합니다. OS는 Operation System의 약자이지요.
다움아빠의 경우에는 로직프로 작곡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MAC OS로 한정되어 사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Mac Model 선택

 

MAC OS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Apple사의 모델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이동성 고려
    집에서만 작곡을 하실 건지, 다른 사람과의 협업이나 밖으로 나가서 할 건지에 따라 맥북로 선택할지 아니면 맥미니, 맥스튜디오, 아이맥, 맥프로로 선택할지가 갈립니다. 예산에 따라 모델을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맥북의 경우에는 주로 프로를 많이 사용하며 포트가 부족하여 허브를 별도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휴대성면에서는 맥북 프로를 추천합니다. 
  2. RAM 선택
    Logic Pro의 최소 요구사양은 RAM 4GB입니다. 기본사양으로도 사용은 가능하겠지만 악기가 추가될수록 시간이 오래 걸리기에 16GB 이상을 추천합니다. 높을수록 더 좋겠지요? 기본 사양 이상으로 갈 경우 CTO모델로 분류되어 기본 모델에 추가 사양을 반영해야 하여 주문제작이기에 기간이 더 걸립니다. 쿠팡의 경우 바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3. 용량선정
    용량은 기본 가상악기만 해도 60GB에 육박한다고 하여 1TB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다움아빠의 경우에는 다움엄마가 사용하는 어도비사의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샾, 프리미어프로가 많은 용량을 사용하기에 기본 사양인 SSD 256GB에서 1TB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예산에 따라서 256GB로 선택하고 SSD 외장하드를 구매하는 것도 가성비가 좋을 것 같습니다. 최소 사양은 6GB라 기본사양인 256GB도 문제는 없습니다. 이 또한 기본 사양 이상으로 갈 경우 CTO모델로 분류되어 기본 모델에 추가 사양을 반영해야 하여 주문제작이기에 기간이 더 걸립니다. 쿠팡의 경우 바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맥미니 구매 정보

 

모델 : MAC MINI
모델명 : Z1700003M

 

 

맥미니 제품 사양

 

CPU : M2 PRO 10코어
메모리 : 16GB
용량 : SSD 1024GB
그래픽카드 : 16코어

 

맥미니 사진

 

언박싱 사진입니다. 키보드는 Touch ID 및 숫자패드 있는 모델로, 마우스는 매직마우스로 구매했습니다.

맥미니 언박싱
맥미니 언박싱

 

 

구매처 및 구매금액

 

구매처 : 쿠팡
구매 금액 :
1,980,000원

저도 쿠팡으로 샀는데 왜 지금은 금액은 더 싸진 걸까요..

https://link.coupang.com/a/4iWOS

 

Apple 2023 맥미니

COUPANG

www.coupang.com

 

구매 후기

 

다움아빠의 내돈내산 구매 후기입니다. 쿠팡에서 가끔씩 세일할 때가 있는데 그때 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니데이즈도 가입은 되어있으나, 원하는 모델이 없어서 쿠팡으로 구매하였습니다. 맥미니의 좋은 점은 가성비인 것 같습니다. 같은 급에서는 아이맥을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이맥과 비교하면 모니터를 더 크고 좋은 것으로 사용해도 금액적으로 훨씬 저렴합니다. 맥스튜디오나 비교 불가인 맥프로와의 비교는 하지 않겠습니다. 맥북의 경우는 휴대성이 큰 강점이지만 방구석에서만 쓰는 저로서는 필요가 없었네요.

다른 좋은 점은 연결성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든 음향기기와 홈레코딩을 위한 것들을 연결했는데 포트가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맥북은 허미니독이라고 불리는 허브를 사야 합니다. 위에 사진 보시면 연결단자들 보실 수 있으며, 현재 저는 모니터, 전원, 키보드/마우스 충전잭, 오디오인터페이스, 마스터키보드를 연결되어 아직 여유가 있습니다. 맥스튜디오는 더 많은 연결단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제외한 처음 써보는 Mac이라 걱정을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손에 금방 익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작성도 Mac Mini로 하면서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는데 한 달이 된 지금은 편안하게 쓰고 있습니다. 특히, Logic Pro 도 집에서 하니까 더 실력이 쑥쑥 늡니다. Window OS와는 다른 맛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싸게 살 수 있는 팁은 유니데이즈라고 하는 학생할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움아빠의 경우에는 적용되는 모델이 없어서 쿠팡으로 구매했습니다. 쿠팡의 장점은 카드에 따라서 최대 22개월 무이자 할부가 된다는 점입니다. 한 달에 9만 원 정도 되는 돈이기에 큰 부담이 없습니다. 미술이나 음악을 하려면 맥북을 사라는 말이 있듯이 혹시 고민 중이시라면 추천드립니다.

 

 

 정말 비싼 값을 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