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음악/음악을 더 재밌게

음악을 더 재밌게 | Munute - AI로 음원을 마스터링(Mastering)하다

by 다움아빠 2024. 3.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움아빠입니다.

이제는 AI가 작곡뿐만 아니라 

음원을 마스터링까지 해주는 시대가 왔네요.

국내 AI 마스터링 업체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최근에 간단히 작업해본 음원도 Munute에서

무료로 마스터링해보았는데

아래 링크에서 한번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BoT_tByu4rU?si=r1MQ2_4R6eJSOrJo

 


 

 

Munute 메인화면
Munute 메인화면

 

 

음원 마스터링(Mastering) 이란?

 

마스터링 작업은 음원을 만들 때 제일 마지막 단계의 작업으로 음량, 다이나믹, 톤 밸런스와 같은 모든 음향 특성을 향상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믹싱(Mixing)과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믹싱의 경우 작곡자의 창의성이나 주관이 많이 반영되는 반면, 마스터링은 이에 비해서는 조금 더 단순한 목적을 가지고 작업하게 됩니다.

 

 

Munute란?

 

국내의 AI 마스터링을 제공하는 사운드플랫폼입니다. 음원을 마스터링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간단하게 월구독을 한 후 원하는 음원을 첨부하면 마스터링 된 음원을 추출해 주는 방식입니다. 처음에는 월 3번의 무료서비스를 제공했으나 현재는 월마다는 사라지고 총 3번의 무료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스터링의 특성상 소리의 전체적인 밸런스라던지, 규격에 맞게 조절해야 하는 정형화된 공식이 있기에 이런 서비스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Munute 구독료

 

월구독료 : $13/Month (약 18,000원/월 정도)

 

*마스터링 작업 요청하는 비용에 비해서는 상당히 저렴한 금액입니다.

 

Munute 구독료
Munute 구독료

 

 

 

Munute 사용 방법

 

1. 먼저 회원가입을 합니다. (구글, 애플 아이디로 가입가능)

Munute 가입
Munute 가입

 

 

2. "Master"탭에서 무료 또는 월정액으로 마스터링 작업을 진행합니다.

      - Drag & Drop : WAV, MP3, FLAC 파일 100MB 이하

 

012
Munute 마스터링 작업

 

3. 완성된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WAV, MP3, FLAC 음질 다운 가능)

Munute 완성파일 다운
Munute 완성파일 다운

 

 

4. 들어보면서 전/후 비교를 해봅니다. (표 및 그래프 비교)

 

Munute 전후비교
Munute 전후비교

 

* 이런 지표를 가지고 마스터링을 하게 되는데 이런 수치에 대해서는 한번 따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Munute 후기

 

다움아빠의 내돈내산 사용후기입니다. 아직까지는 저도 무료로만 사용을 해보고 더 진행하지 않았는데요. 처음에는 월에 3번 무료작업이 가능했으나 현재는 바뀐 모양입니다. 저의 경우는 6번 정도 작업을 해보았고, 만족스러운 퀄리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취미로 하기에는 적합한 정도의 퀄리티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믹싱까지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위에 있는 RMS, Peak, Loudness, VU와 같은 음향 조절을 해놓고 마스터링이 되어야 합니다. 잘 모르는 상태로 믹싱을 하고 AI 마스터링을 하게 되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다움아빠도 이미 한번 겪고 그 부분을 공부하게 되었네요. 아래 링크 한번 보시면 뒷부분에 음질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작곡을 공부하시거나 커버를 하시는 분들도 3번의 무료 기회가 있으니 한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ED60-0QfS3Q?si=7DahFxwXJI92hOqi

 

반응형

댓글